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語文敎育 正常化를 위한 漢字敎育의 手記・現場硏究・論文 募集 및 施賞|

語文敎育 正常化를 위한
漢字敎育의 手記・現場硏究・論文 募集 및 施賞

1. 사업 취지
  우리 민족은 역사적으로 漢字와 한글, 두 가지 文字를 함께 사용해 왔다. 한글은 우리의 귀중한 文化遺産으로 國語의 가장 중요한 表記 手段이지만, 아울러 漢字 또한 우리 문화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表記 手段임을 否認할 수 없다.
  東北아시아 시대를 맞아 共同의 文化 코드로 再認識되고 있는 한자를 日本과 北韓에서는 靑少年에게 2,136字와 3,000字를 각각 교육하는 등 漢字敎育을 확대하는 추세이나, 우리나라는 교육용 한자 1,800字마저도 靑少年에게 제대로 교육하지 않아 대학에 진학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漢字를 倂用한 교재를 제대로 읽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강의 내용도 用語의 뜻을 분명히 몰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半文盲 상태에 이르러 심각한 文化危機에 처해 있다.
  이에 語文政策正常化推進會(이하 語文政策)는 한자교육의 不實과 한글전용으로 인한 ‘學習 能力 低下’와 ‘學術 發展 沮害’ 및 ‘革新的인 漢字敎育 方法’을 주제로 각급학교 교육자들의 ‘現場硏究報告’와 ‘論文’을 공모하고, 漢字語의 잘못된 사용으로 발생한 日常의 經驗談을 담은 ‘手記’를 공모하여, ‘한자교육의 부실 및 한글 전용에 따른 구체적 실태’ ‘한자교육의 必要性과 成果’를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한자교육운동의 方向과 방법에 이를 참고하여 우리 文化 發展의 바탕인 語文과 敎育의 政策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2. 사업 목적
  가. 한글 專用의 문제 파악과 對策
  나. 한자교육 실태 파악과 대책
  다. 국어개념 정립과 한자교육 必要性
  라. 語文政策의 방향 설정 자료
  마. 국어기본법과 교육관계 법규의 위헌 사례 자료
  바. 한자교육국민운동 자료 및 홍보

3 사업 개요
  가. 행사명 : 제2회 語文敎育 正常化를 위한 漢字敎育 관련 手記・論文 公募
  나. 주  최 : 語文政策正常化推進會
  다. 주  관 : 漢字敎育國民運動聯合, 傳統文化硏究會
  라. 협  찬 : 학습지, 한자급수단체, 인터넷 한자학습단체 교섭 中

4. 주요 방침
  가. 手記는 ‘초등학교’, ‘중고교’, ‘대학/일반’으로 구분하여 원고를 모집 및 시상
  나. 교원의 현장연구보고는 각급학교별(초중등교사, 학원 강사, 대학 교강사)로 모집 및 시상
  다. 참신한 우수 논문과 기존 논문 모두 시상 대상에 포함
  라. ‘企劃審査委員會’를 구성하여 사업기획 및 審査를 담당
  마. ‘企劃審査委員’은 각 분야 전문가와 語文政策 관계자로 구성
  바. 참가자 전원에게 참가상(사이버서당 자유이용권, 문화문고 등) 지급
  사. 수상작은 각종 매체(인터넷, 회보, 연구 자료집 등)에 출판 등재하여 활용
  아. 본 행사는 漢字敎育國民運動聯合과 傳統文化硏究會 공동 주관

댓글 1

제가 絕對的으로 한글을 專用하는것을 反對하고 國漢文混合用體를 強力的으로 主張하는 學生입니다, 그동한 저는 계속 저와 똑같이 國漢文混合用體를 主張하는 知己을 찾고있어고 이제 드디어 語文政策正常化促進會를 찾았어 너무너무나 좋아하고 반갑습니다 敎授先生남들도 너무 좋아하고 꼭한번 뵙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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